테크(Tech)

수냉쿨러 펌프 고장으로 교환 받다.

OappleO 2025. 6. 29. 17:38

쓰던 pc에서 수냉쿨러 aio pump의 rpm이 “n/a*로 표시되고 있었는데요.
케이스 갈이를 하면서 어떻게 살려보려고 검색도 하고, 판매 회사에 문의도 해보고 했지만 백약이 무효여서 
aio pump header에 팬 선을 연결해보니 정상적으로 회전하더군요.
그래서 펌프 고장으로 의심해서 용산에 있는 회사까지 가서 펌프 고장이라고 확인하고 해당 제품이 단종이므로
교환 제품으로 지정된 제품을 받아와서 설치하니 펌프 rpm이 표시되네요.

2022년 12월에 마더보드와 cpu만 사서 기존 부품을 재사용하여 pc를 조립했는데요.
어느 순간 공냉쿨러 소리가 신경 쓰여서 수냉쿨러 이엠텍 REDBIT 240 ARGB XT를 사서 설치했는데
처음부터 바이오스에서 펌프 RPM이 "N/A"로 표시되어 다나와 해당 제품 문의게시판에 문의하니
AIO PUMP 선을 AIO PUMP HEADER에 제대로 연결하라고만 하여 포기하고 이제껏 사용했습니다.
부하가 크게 걸리는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어서인지 CPU 온도가 35도 정도였구요.
이번에 서비스센터에서 교환받으며 얘기하다 보니 원래 이 제품이 펌프 고장이 많았다고 하네요.
이런걸 어떻게든 해결해 보려고 검색하고 문의하며 헛고생 했습니다.

펌프 회전수가 안 잡히는 제품은 펌프 고장으로 보고 즉시 서비스 받는 것이 시간 벌고 고생 안 하는 첩경입니다.
나는 메인보드 불량인가 하여 보드를 교체하려고까지 했다가 마지막으로 팬선 연결로 펌프 헤더가 정상인걸 확인하고는 
수냉쿨러 서비스를 받으러 가서 제품을 교환받았습나다. 회전수가 표시되지 않아 찜찜한 맘이 후련해졌습니다.